경제/경영

인문/사회과학

비소설

자기계발

청소년/교양

아동

외국어

건강/의학

수험서/자격증

종교/예술

숨의책들

한언 경영 연구 시리즈

되는길 시리즈

 
 Home > Books > 도서 상세보기
도서를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점(인터파크,알라딘, yes24)에 링크를 걸었습니다.
도서 구매와 관련된 배송, 교환, 환불 등은 전적으로 (인터파크, 알라딘, yes24)에 책임이 있습니다.


도서명
고객맞춤식 제품을 생산하는 - 모 듈 러 디 자 인

저자 : 김진회  저
출판사 : 한언
출판일 : 2016년 01월 10일
페이지수 : 384쪽
판형 : 신국판
정가 : \25,000원
ISBN : 9788955967401
분야 : 경제/경영 > 경영혁신
도서문의 : 02) 701-6911~6913
소개글     저자소개    
다양한 모듈들을 생산해놓고 고객맞춤식 제품을 생산하는
고객이 원하는 기능과 성능에 맞춰 조립하는
맞춤식 명품 생산 시스템!

자동차, 스마트폰, 냉장고, TV, 에어컨, 시계, 가구, 주택까지!
모듈러디자인은 신기술의 홍수와 유행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우리 회사의 매출은 늘리고, 재고는 제로화할 수 있는 전략이다.
시장을 바꾸고 싶다면, 모듈러디자인으로 남들과 다른 게임을 하라!
구글이 2014년에 발표한 아라폰은 사용자가 원하는 사양과 기능에 따라 모듈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조합해 완성하는 컨셉의 스마트폰이다. 엄밀히 따지면, 모듈형 스마트폰은 아라폰이 최초는 아니다. 일본의 샤프와 한국의 삼성 등이 개발한 카메라 모듈 교체 가능 휴대폰도 이에 해당된다. 그런데 왜 구글은 아라폰을 개발했을까? 더구나 모듈형 제품 개발은 아주 어려운 일인데 말이다.
그 답을 구하기 위해 현재 스마트폰 시장을 살펴보자. 현재 이 시장의 최대 수혜자는 애플과 삼성이다. 그리고 샤오미와 화웨이 같은 중국 업체들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정작 성공적인 휴대폰용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를 만든 구글은 그 시장에서 배제되어왔다. 구글은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모듈형 스마트폰인 아라폰을 개발했다. 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주도권을 잡음으로써 현 상황을 뒤집으려는 것이다.
구글처럼 현재 시장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경쟁자들과는 다른 규칙의 게임을 해야 한다. 혹은 시장 자체를 바꿔야 한다. 남들이 만든 규칙에 따라 남들의 것과 같은 제품을 만든다면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심지어 더욱 월등한 기술력을 갖추고도 훨씬 낮은 가격으로 도전해오는 후발 주자가 시장 전체를 장악하는 것을 배 아파하며 지켜봐야만 할 수도 있다.

아라폰 제작 방법론인 ‘모듈러디자인’은 이미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모듈형 구조의 스마트폰인 아라폰을 만들려면 모듈러디자인을 활용해야 한다. 모듈러디자인은 내부적으로는 복잡성을 관리해 수익성을 높이면서, 다양한 제품들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게 해 시장 대응력을 높이는 제품 개발 방법론이다. 아라폰 외에도 모듈러디자인을 활용한 사례로는 폭스바겐 자동차와 도요타 자동차, 그리고 모듈형 헤드셋, 맞춤형 핸드백, 모듈형 책장까지 다양하다.
1877년에 창립한 독일의 선박 회사 블롬 플루스 포스(Blohm + Voss)는 MEKO200이라는 모듈형 전투함을 개발하여 호주, 뉴질랜드, 터키, 그리스, 포르투갈, 알제리, 남아공 등에 수출했다. MEKO200은 미사일과 함포 같은 무장, 엔진, 레이더, 소나, 통신 장비 등 전투함에 필요한 장비를 주문국 해군의 요구에 따라 탑재할 수 있다. 이로써 경제력이 부족한 국가도 최신 전투함을 적은 예산으로 갖출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해당 모듈을 교체하는 식으로 성능을 개량할 수도 있다.
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이 높아져가고, 자고 일어나면 기술 혁신이 이루어져있는 지금과 같은 환경에서는 오늘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대기업도 내일 문을 닫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듈러디자인을 잘 활용한다면 신생 중소기업도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명망 있는 유력 기업이 될 수 있다. 즉, 모듈러디자인은 어떤 시장 상황이나 환경에서도 전략적 유연성으로 높은 수익을 추구하려는 기업들, 다양하고 차별화된 ‘개성적인’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들 모두에게 최선의 선택이다.
지은이 김진회
경기도 안양에서 출생했다. 2005년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2008년 동 대학원에서 논문 <재구성 용이한 마이크로팩토리 제어기>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소프트웨어아키텍처, 패턴, 프레임워크 등이 지금도 머릿속에 자리잡고 있다. 2008년부터 LG전자 생산기술원에서 설계 지원 프로그램 개발 업무를 담당했으며, 현재 LG전자 품질센터에서 모듈러디자인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대학원 시절에 연구한 유연 생산 체계,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시절에 연구한 소프트웨어아키텍처에 대한 지식 모두 현재 업무와 연결되어 활용되고 있다. 가장 큰 관심사는 플랫폼 전략, 아키텍처, 모듈 기반의 생산 체계이며, 종종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듦으로써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kjhoi79
포럼 http://www.seri.org/forum/modulardesign

Home출간문의채용안내도움말서점주문/발주찾아오시는 길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 453 (경운동) / TEL : 02-701-6911 / FAX : 02-701-4449
상호명 : (주)한언 / 대표자 : 김철종 / 사업자등록번호 : 102-81-21498
Copyright (c) Haneon Publishing Co. haneon@haneon.com